202004 하강진, 김지슬, 기쁨

 

"이르시기를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뭇 나라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내가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리라 하시도다" (46:10)

 

- 현지 상황

 

코로나 환자는 타국가들에 비해 숫자는 많지 않지만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 사태 발생 초기 일부 기간 동안 완전 통금을 실시했으나 식료품 공급 등의 문제로 현재는 주중에 가구당 1인이 통금 해제 시간 동안은 외출을 해서 식료품이나 의약품 등 필수품 구매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허가 받은 차량 외에는 도보로만 다녀야 해서 초기에는 세 시간을 걸어 다녀도 양파 등 채소를 구하기 어려웠지만 현재는 상황이 다소 나아져서 야채, 과일, 우유 등 필요한 식료품을 구할 수 있어 감사합니다. 통금은 주중에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오전 10시까지만 통금이지만 주말에는 완전 통금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무적인 소식은 저희가 사는 곳에서 약 5시간 정도 거리의 남부 항구 도시는 도시 내에서 통금이 해제되어 자유롭게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타 도시간의 개인적 사유로의 이동은 금지된 상황입니다. 일부 허가 받은 업종의 업체들의 경우 제한된 인원으로 영업 재개를 허가하고 있는 분위기라서 조심스럽게 상황이 나아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지역에서 업무를 재개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 갱신을 위해 통신 본사까지 걸어서 왕복으로 저희 집에서 3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공급 물자가 제한되어 있다보니 식료품 소비가 늘어나는 라마단과 맞물려 물가는 점차 상승하는 분위기입니다. 격리된 상황에서 만남이 더욱 그리운 요즘 코로나 이전의 삶이 우리에게 얼마나 축복된 삶이었는지 깨닫는게 되는 시간입니다.

 

- 가정 상황

 

기쁨이가 다니는 학교는 현지 통금 조치가 길어지고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학교 등교는 전면 취소를 하고 온라인으로 전환해서 이번 학기를 마무리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집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기쁨이는 학교를 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친구의 생일도 온라인으로 축하하고 온라인으로 친구를 만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전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평소에 많이 소홀했던 가정에 필요한 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아내의 수고가 정말 많았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통금을 실시하면서 이미 모크크나 교회 등의 예배가 전면 중지되었기에 저희도 교회를 가지 못하고 가정 예배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딸이 말씀을 나누었는데 깊게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고민하고 현재의 상황 가운데 우리의 삶을 돌아보았습니다. 딸이 이렇게 믿음 안에서 말씀으로 성장한 것에 대해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 라마단

 

24일부터 이슬람 금식월 라마단이 시작되었습니다. 이곳 주민들은 작년만 해도 해가 지면 가족, 친지, 친구들을 방문하며 식사를 함께 하며 시간들을 보낼 수 있었으나 이제는 라마단 종료때까지 이런 이동이 금지되었습니다. 모스크의 예배는 금지되었지만 모스크에서 기도를 알리는 소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많은 무슬림들이 어려움의 상황 가운데서 하나님을 묵항하고 그 분이 진정 누구이신지 영적으로 깨달음을 얻는 귀한 기회가 되기를 두 손 모습니다. 이전보다 저희 가정도 안팎으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오히려 말씀으로 예배로 기도로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리를 믿음 안에서 더욱 단단하게 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하강진, 김지슬, 기쁨 - 두 손 모음 제목>

1. 현지의 코로나 상황이 점차 개선되고 지도자들과 의료진들이 지혜로 대처하며 적합한 정책으로 나라를 이끌어 나가게 하소서.

2.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저희 가정이 주님 안에서 평안으로 이겨나가게 하소서. 믿음 안에서 내면을 충실하게 다져 나가는 기회가 되게 하소서.

3. 힘든 시간의 라마단 기간 가운데 무슬림들이 영적으로 하나님을 아는데 더욱 민감하게 하시고 하나님을 알아가게 하소서.

4. 코로나 사태를 겪는 미래태권학교의 아이들을 강건함으로 지켜 주소서.

5. 이번 여름이 지나면 고등학생이 되는 기쁨이가 지금의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학업을 잘 준비하고 언제나 그랬듯 주님안에서 기쁨으로 살아가고 성장하게 하소서.

6. 이 땅에서 저희가 하나님의 뜻에 합하게 실제적으로 견고하게 설 수 있는 사업의 터를 잘 닦도록 지혜를 주소서.